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트레이더가 알아야 할 암호화폐 용어 10선

암호화폐/정보

by 라플라타 2021. 11. 15. 18:30

본문

현명한 투자자라면 트레이딩에 있어 기본적인 용어정도는 숙지를 하고 계셔야

투자를 하실 적에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1.알트코인(ALT COIN)

알트코인은 ‘대안’(alternative)과 ‘화폐’ (coin)의 합성어로, 비트코인을 개량한 암호화폐 전체를 의미한다. 비트코인은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공개하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 새로운 암호화폐를 누구라도 개발할 수 있다. 전 세계에 알트코인의 종류는 2만 개가 넘으며, 대부분은 블록체인 기술로 작동합니다.

대부분의 알트코인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대표적인 알트코인은 이더리움,솔라나,폴카닷 등이 있습니다.

2.고래(WHALE)

고래(WHALE)라는 단어는 원래 카지노에서 유래되었으며,많은 양의 칩을 가지고 판에 큰 영향을 주는 인물을 일컫는데,암호화폐 시장에서는 트레이더 중 많은 양의 비트코인을 가지고 있고 시장가격을 쥐락펴락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3.황소(BULL)

월스트릿처럼,황소(Bull)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거라고 믿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단어의 형용사를 이용해 시장이 강세일때 Bullish 표현을 사용합니다.번외로 강세장을 뜻하는 Bull Market가 있습니다.

4.곰(BEAR)

황소(Bull)와 반대되는 말로 베어는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할거라고 믿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단어의 형용사를 이용해 시장이 약세일때 Bearish 표현을 사용합니다.번외로 약세장을 뜻하는 Bearish가 있습니다.

5.시가총액(MARKET CAP)

주식을 했던 투자자 혹은 경제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면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상품이 매매되는 가격의 총액(코인 현재 가격 * 현재까지 발행된 코인 개수) 시가 총액은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해당 코인의 규모를 나타냅니다.

6.도미넌스(DOMIANACE)

지배력을 뜻을 가진 암호화폐 용어이며,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전체 코인이 차지하는 시가총액 중 비트코인의 점유율을 의미합니다.즉 도미넌스 비율이 비트코인의 시장 범위이며 도미넌스의 총 합은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외 알트코인들의 합입니다.

예시를 들자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60%일 때에는 코인의 전체 시가 총액의 60%가 비트코인,나머지 40%가 이더리움,테더,리플 등 알트코인의 시가총액의 합이됩니다.

도미넌스가 중요한 이유는 시장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예를 들어 비트코인이 하락할때 도미넌스가 오른다는 것은 비트코인 가격이 내려가고있음에도 암호화폐 시장 내 시가총액 점유율이 올라간다는 것이니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들의 가격은 더 큰 폭으로 하락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7.백서(WHITE PAPER)

백서(White paper) 백서란 암호화폐 발생 사의 ‘사업 계획서’를 뜻합니다. 코인 또는 토큰 등을 발행하기 전에 콘셉트와 기술 등을 정리해 놓은 사업 계획서이지요. 투자자들은 이러한 백서를 보고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8.퍼드(FUD)

퍼드는 공포(Fear), 불확실성(Uncertainty), 의심(Doubt)의 첫 글자를 딴 것으로 특정 이익을 위해 공포심 또는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는 것입니다.

퍼드는 트레이딩에서 뿐만 아니라 금융 시장의 맥락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퍼드는 특정 회사,상품 또는 프로젝트에 관한 잘못된 그것도 안좋은 방향의 정보를 퍼뜨려 평판을 떨어 뜨리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주 목적은 공포감을 불어넣어 이로 하여금 어떤 식으로든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퍼드란 것은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아주 흔한 것입니다.

아직 규제가 명확하지 않으며,아주 많은 코인들이 있기에 퍼드를 전략적으로 혹은 경쟁력으로 퍼드는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보통 퍼드는 특정 투자자집단이 숏포지션을 진입 후 의도적으로 퍼뜨리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이러한 정보는 가짜로 판명되거나 최소한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밝혀집니다.

9.포모(FOMO)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는 투자자들이 수익을 올릴 기회를 놓칠까 두려워 자산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몰려들 때 느끼는 감정입니다.

한없이 상승하는 가격을 보면서 나만 빼고 돈을 벌고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것이 바로 '포모(FOMO)'입니다.

포모는 감정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기에 옳은 판단이 되지 않고 그것은 곧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 기회를 놓치기 싫어 감정적으로 투자를 하기 시작할때 이는 곧 상승장의 막바지라는 신호로 볼 수도 있습니다.

 

10.호들(HODL)

호들(HODL)은 잡고있다 라는 뜻의 "홀드(HOLD)"에서 유래한 밈입니다.

때는 2013년 12월18일 비트코인토크에 글이 하나 올라왔는데,이 글의 제목에서 발생한 오타로 인해 뜻이 없었던 단어가 하나의 밈처럼 자리잡았습니다.

호들은 여러 의미에서 쓰이는데,아무래도 단어 특성상 단기 매매보다는 장기 매매에서 많이 쓰이며 지금 당장 가격이 내려가더라도 장기적으로 오를거라고 믿어 투자 자산을 보유하고자 할 때 사용되곤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laplata.me

라플라타의 Dapp 프로젝트 엘실버 홈페이지 - http://elsilver.n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