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해시레이트 분석 - 게임코인(P2E) 경제모델과 엘실버의 LPLT Rate
난이도 조정,탭루트 등 비트코인에 대한 업데이트에 관하여 간혹 들어보셨을텐데,
이러한 업데이트가 과연 비트코인에 어떠한 영향을 줄까에 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내재가치가 없는 비트코인 특성상 수요-공급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결정하는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지표가 있는데,바로 해시레이트(HASHRATE)입니다.
해시레이트란?
1.연산처리 능력을 측정하는 단위이다. 해시 속도를 의미함.
2.작업증명(PoW)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모든 암호화폐에서 나타남.
3.해시레이트가 높아질 경우
-연산량 증가
-채굴량 증가
-채굴 난이도가 상승
-난이도가 상승함에 따라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증가하고, 가격상승의 요인이 됨
4.해시레이트는 시간이 흐를수록, 참여자가 늘어날수록 상승한다.
해시레이트는 비트코인 채굴기의 채굴속도라 보면 이해가 쉬운데,비트코인의 채굴 난이도는 채굴 경쟁(채굴자 증가 등)이 과열될수록 올라가고,반대의 경우는 내려갑니다.
해시레이트 확인 사이트
해시레이트와 가격의 상관관계
해시레이트 상승 → 연산량 증가 → 채굴량 증가 → 채굴 난이도 상승 → 희소성 증가로 인한 가격 상승
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해시레이트와 비트코인의 가격은 어느정도 비례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해시레이트는 올해 7월 중국의 채굴금지로 인해 급격하게 떨어졌었는데,기존의 채굴시장은 중국에서 70%이상을 차지하고있었기에 중국의 채굴금지 영향은 해시레이트에 심각한 타격을 주었고,위에 언급했듯이 해시레이트와 비트코인 가격은 어느정도 비례하기에 그에 따라 가격이 하락하며,하락장으로 접어들었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채굴장이 미국,캐나다,북미,중앙아시아,동남아 등으로 이전하면서 해시레이트는 다시 우상향 하고있습니다.
가격의 형성은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으로 이루어집니다.
비트코인을 예로 들면 노드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채굴자에게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주는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는데,해시레이트(채굴 난이도)가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채굴하기가 어려워지고 비트코인 자체 희소성이 높아지며,가격 상승을 동반합니다.
이처럼 코인 생태계에서는 이 해시레이트를 조절하는 것이 가격을 점진적으로 우상향으로 만드는 핵심인데요,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코인들이 이러한 점에 대한 대처가 미흡합니다.
대표적으로 P2E 코인의 메타의 선두에 섰었던 엑시 인피니티.
물론 엑시 인피니티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게임 토큰 가치는 어디서 오는가?를 생각해보면
엑시의 경우 사람들이 게임을 해서 SLP를 모으고 그 SLP로 엑시의 유닛을 사거나 새로 합성하여 돈을 버는 구조인데
이 구조의 치명적인 문제점은
새로 브리딩 되는 엑시들>>>신규 유입 유저
즉,공급이 수요를 넘어버리면 가격은 순식간에 무너지고 만다는 점입니다.
이는 복구도 쉽지 않을뿐더러 사실상 게임 수명이 끝난다고 봐야 할 정도로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엑시 인피니티의 팀에서는 많은 엑시(채굴기)를 보유할수록 혜택을 주려고하는데,장기적으로 봤을땐 유저가 몰리면 몰릴수록 SLP의 드랍률이 낮아지는(해시레이트 증가,채굴 난이도 증가) 방법을 도입하는게 가장 이상적처럼 보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수요-공급을 조절하는 장치가 없다면 개인투자자(홀더)들에게 단기적으로는 괜찮으나 중장기적으로 보았을땐,오래 들고가지 못할 코인이라는 낙인이 찍히게됩니다.
그렇다면 게임코인들 중에서 위에 언급했던 해시레이트의 중요성을 알고 수요-공급에 대한 장치를 설계해둔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이는데,그런 의미에서의 라플라타는 모든 조건을 충족합니다.
라플라타는 게임 플랫폼으로서는 최초로 마이닝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는데,게임으로 채굴이 되는 특성상 유저 수가 많아 지면 많아 질 수록 채굴되는 양도 증가하기 때문에 공급과잉 사태가 벌어질 수있습니다.
하지만 라플라타의 채굴레이트 (LPLT rate )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용자가 증가할 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데 이는 비트코인의 채굴과 같은 개념을 지닙니다.
엘실버 내의 기축통화인 라플라타는 비정상적으로 채굴레이트가 하락하거나 작업장 이슈같은 어뷰징을 방지하기 위해서 추후 채굴권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자격제한을 둘 것인데, 이 경우 라플라타를 스테이킹하여 채굴권을 얻거나 채굴권 NFT를 보유한 플레이어들에게 LPLT Rate 어드벤티지를 주는 방식이 있기 때문에 라플라타는 소비와 실제 매출의 발생, 플랫폼내 예치를 통하여 가치방어를 할 수 있어서 기대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라플라타는 단지 코인의 유통량을 제한하고 이자를 지급하는 전형적인 스테이킹이 아니고 실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자체적 금융모델을 사용하는 것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라플라타는 실사용자의 니즈를 위할 뿐만 아니라 가격 방어에 관한 LPLT Rate,채굴권 등을 도입을 통하여 점점 커져가는 Esports시장과 비트코인과 같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잠재력을 가지고있습니다. 또한 엘실버에서 열릴 다양한 국경없는 대회들을 생각한다면 경쟁력을 지닌 파급력은 훨씬 더 강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플라타의 행보를 지켜보고 기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laplata.me
라플라타의 Dapp 프로젝트 엘실버 홈페이지 - http://elsilv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