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게이밍과 세상을 연결하는 플랫폼,LAPLATA

라플라타/가이드

by 라플라타 2021. 10. 27. 02:01

본문

도입 Introduction

게이밍과 세상을 연결하는 플랫폼 프로바이더, 라플라타를 소개합니다.

라플라타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이용한 (P2E/블록체인) 형 암호화폐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소비자와 생산자 등 둘 이상의 상호 의존적인 그룹 간 거래를 촉진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라플라타는 사용자간 거래의 수월함을 도와주기 위해 액세스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대규모 사용자의 편의성을 지속적인 커뮤니티 개발을 통해 최대한 도울 것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Uber와 Alibaba 등 대형 플랫폼의 성공사례를 볼 때 공급 수단을 구성할 뿐 인벤토리를 직접 생성하지 않습니다.

생산 수단을 소유하는 대신 생성할 능력이 있는 생산자와 상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의 연결하는 특별한 메커니즘을 만들어 이 둘 사이에서 중개 역할을 하여 이윤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유저와 판매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거래 비용을 줄이는 것과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들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장점 만큼, 단점도 존재합니다.

 

1. 중앙화(Centralized)된 플랫폼 비즈니스

대부분 유저와 유저를 연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본질적으로 유저가 주도적으로 다른 유저에게 직접 본인의 의도로 연결하기보다는 플랫폼이 주도적으로 유저와 유저를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정보의 제공자와 소유권자의 분리

플랫폼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유저들이 시장에 참여하여 자발적으로 그들의 정보를 플랫폼에 전달해야만하는데,예를 들면 사진이나 기록,전적 혹은 성향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들의 비즈니스에 활용합니다.

플랫폼은 유저들의 정보의 허브로서 존재하게 되는데,정보 제공자(유저)들은 자신의 정보가 어떤 곳에 어떤식으로 쓰이는 지 알 수 없는 불합리한 구조를 가지고있습니다.

 

따라서, LAPLATA는 이런 두 가지 현재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주로 발생하는 현실적인 모순을 지적합니다.

 

기존의 중앙화된 사업 구조로부터 탈피하여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P2P 데이터 관리 및 그 데이터를 이용한 매칭에서 플랫폼이 개입하지 않는, 탈중앙화된 플랫폼 프로토콜을 구상하였습니다.

 

플랫폼이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는 P2P 매칭 프로토콜을 만들고, 데이터의 취득 및 그 정보 이용의 결과로 발생한 유저들 간의 매칭을 블록체인 상 히스토리로 남겨 조작 가능성이 없는 원장에 기록합니다.

 

또한, 이를 다른 개발된 플랫폼이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기존 산업구조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합니다.

 

정체성 identity

Play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유저들 간의 네트워크를 위한 분산 프로토콜 기능을 적용합니다.

유저가 상호 간 신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데이터를 축적하여 이를 통해 Player to Player 방식으로 본인의 니즈에 맞는 다른 유저를 매칭해주거나 실력이 비슷한 유저를 매칭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유저들에게 탈중앙화로 자동 매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누구나 자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기에 우리 개발진은 유저간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헌신합니다.

라플라타는 엘실버를 통해 각 유저들의 게임 데이터를 제공받음으로써 성장하기에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E-sports 콜로세움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국경없는 전장에서 E-Sports 대회를 펼칠 수 있는 이곳은 라플라타입니다.

전망 vision
보다 더 스마트하게 즐깁니다.

각자 관심 분야가 다른 유저들을 하나의 앱 또는 플랫폼으로 묶기는 힘들기에 LAPLATA는 하나의 백그라운드를 구성하는 프로토콜을 구성하고 관심분야에 맞게 각각의 앱을 구동할 수 있는 개발 플랫폼으로서 기능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앱들을 공통적인 프로토콜에 '잘'엮어 구성하는 것이 플랫폼 전체 생태계를 구성해나가는데 주요 포인트가 됩니다.

각 유저는 플랫폼에 참여하여 데이터를 제공하고,그 데이터를 토대로 라플라타 3 STEP 매칭 알고리즘을 거쳐 유저에게 적절한 매칭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게임을 보다 더 게임답게.

엑시 인피니티 플레이 화면

코인에 관심이 없던 사람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엑시 인피니티.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게임 코인에 대한 관심은 엑시 인피니티를 통해 처음 알려지게 되었는데, 지금은 P2E 방식의 게임을 대표하는 게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서 P2E 방식이란, Play to earn 즉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식인데, 게임을 진행하며 나오는 아이템들을 토큰으로 팔아 그 토큰을 현금화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엑시 인피니티는 필리핀 지역을 시작으로 전 세계의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필리핀 사람들이 이 엑시 인피니티로 생계를 이어갈 정도의 수입이 벌렸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기 엑시 인피니티의 본질과는 다르게 점차 생업으로 삼는 사람이 많아지고 소위 작업장이라 불리는 코인 자체 혹은 투기의 목적으로 게임을 하게 되는 식으로 그 본질이 변질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라플라타는 코인 자체 혹은 투기의 목적이 아닌 P2E(Play to earn)의 본질에 맞추어 설계되었습니다.

랭크 게임을 통한 라플라타 채굴, 라플라타 플랫폼을 통한 자신의 니즈에 맞는 유저 매칭 그리고 토너먼트까지 제공하며 저희 라플라타는 게임을 보다 더 게임답게 즐기기 위해 헌신합니다.

 

즐기지 않는 게임을 단지 본인의 경제적 성취만을 위해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열성적인 플레이어가 넘치는 시장에 유저들이 평소처럼 플레이하며 P2E를 실현하는 방법은 라플라타의 첫 번째 Dapp 프로젝트 - 엘실버가 현재 유일합니다.

 

라플라타는 이미 성숙하고 가장 큰 시장을 잇습니다.

기존 게임 코인들의 문제점은 게임을 직접 만들어야 하기에 수반되는 인력, 비용 등 그리고 게임 시장 내에 점유율 차지를 위한 마케팅 등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됩니다. 유저들이 새로운 게임에 적응하고 게임회사의 매출을 위해 지출을 유도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라플라타는 P2E(Play to earn)라는 크립토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되, 리그오브레전드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이미 성숙해지고 커진 시장을 잇는 최초의 가상화폐 프로젝트입니다.

수천만 명에 달하는 기존의 플레이어가 전 세계에 산재해있기에 향후 가상화폐에 친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라플라타를 도입한 거래소에 유입이 될 잠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게이머들은 그 누구보다 빠르고 쉽게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암호화폐와 e-sports는 우상향 곡선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암호화폐 채택 추이 / 출처- https://blog.chainalysis.com/reports/2021-global-crypto-adoption-index

2020년 2분기 말에 약간의 성장 기간을 거쳐 총 글로벌 채택은 국가 지수 합계를 기준으로 2.5에 도달했습니다. 

2021년 2분기 말에 해당 총점은 24점으로 전 세계 채택이 2019년 3분기 이후 2300% 이상, 작년에는 881% 이상 증가했음을 나타냅니다.

 

미국  e-sports 시청자 추이 /출처- https://www.insiderintelligence.com/insights/esports-ecosystem-market-report/

대중문화의 한편으로 이 스포츠가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하면서부터 글로벌 투자자, 브랜드, 언론 매체 및 소비자 모두가 e스포츠 인기 상승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e스포츠 산업의 대중문화화는 e스포츠 투자와 수익의 폭발적인 증가를 도왔습니다. e스포츠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과 동반성장하며 단순하게 직접 즐기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스포츠처럼 볼거리도 제공하는 단계에 이르며 시장이 본격적인 성숙 궤도에 올랐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채굴 : 데이터 제공에 따른 코인 보상

LAPLATA Token Utilities

먼저 유저들은 LAPLATA의 생태계에 구성된 각종 APP들을 통해, 자신들이 해당 데이터에 대해 접근 권한을 허용하는 경우 여러 가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노드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채굴장에게 보상을 주듯이, 라플라타는 엘 실버를 통해 각 유저들의 게임 데이터를 제공받음으로써 유저들에게 라플라타를 보상합니다.

 

라플라타에서는 [LOL CHALLENGE]라는 기능을 통해 랭크 게임을 진행하게 되어 그에 따른 게임 기록 데이터가 라플라타에 저장되고 그 데이터가 엘실버의 고도화에 기여되는 즉시 라플라타를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상되는 라플라타 개수는 자신이 플레이하였던 게임의 수준이 높을수록 높은 등급의 랭크를 받는 것처럼 게임 플레이의 질이 높으면 높아질수록 양질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유저에게 더 많은 라플라타를 지급하게 됩니다.

 

라플라타 채굴레이트(LPLT rate)와 Tokenomics

라플라타는 게임 플랫폼으로서는 최초로 마이닝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는데, 게임으로 채굴이 되는 특성상 유저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채굴되는 양도 증가하기 때문에 공급과잉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하지만 라플라타의 채굴 레이트 (LPLT rate)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용자가 증가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데 이는 비트코인의 채굴과 같은 개념을 지니기에 비트코인이 그랬듯, 라플라타도 채굴 레이트가 더 내려가기 전에 얼리어답터로 들어가는 게 훨씬 유리합니다.

열성 이용자가 늘어나 특정 임계점에 달하게 되면 추가적으로 오픈할 실시간 배틀그라운드 대회 등에 참여하는데 라플라타가 소진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채굴 레이트가 하락하거나 작업장 이슈 같은 어뷰징을 방지하기 위해서 추후 채굴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자격 제한을 둘 것인데, 이 경우 라플라타를 스테이킹(예치) 하거나 채굴 권한을 구매해야만 이용할 수 있기에 라플라타는 소비와 실제 매출의 발생, 플랫폼 내 스테이킹(예치)을 통하여 가치 방어를 할 수 있어서 기대 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라플라타는 단지 코인의 유통량을 제한하고 이자를 지급하는 전형적인 스테이킹이 아니고 실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자체적 금융모델을 사용하는 것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라플라타 사용 케이스 Use case

LAPLATA PROTOCOL은 각각의 APP들의 개발환경의 자유도를 최대한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따라서 각 APP들이 독자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져갈 수 있는 플랫폼 환경을 구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래는 모든 LAPLATA 자체적으로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매칭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APP PROJECT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프로토콜과 APP 간에 어떤 식으로 생태계를 구성해 나가는지에 대한 하나의 사용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1. GAME TOURNAMENT MATCHING (EL-SILVER)

- 실시간 토너먼트 매칭
- 토너먼트 매칭 후의 정산
- 정보제공과 대회 참여에 대한 LPLT TOKEN 보상 획득
- P2P 온라인 거래 가능
- 리더보드 조회
- 공정한 매칭과 공정한 경쟁의 유도
- 플랫폼 참여 결과에 대한 조회

2. P2P Dating MATCHING (DE-DATE)

- 선호와 공통점에 따른 매칭 알고리즘
- 매칭에 대한 LPLT TOKEN 보상 획득
- 해시화를 통한 개인정보 보안

3. ETC

LAPLATA에서는 위 프로젝트들을 제외하고도, 유저와 유저를 연결하는 매칭의 관점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개발환경에 참여하여 생태계를 구성해 나갈 개발자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락업일정 Lock Up

배분된 LPLT 는 각 용도와 목적에 맞게 Lock Up 이 설정되어 있으며, 그 목적에 따라 일정기간을 두고 Unlock 됩니다. 락업 (Lock Up) 된 LPLT 의 언락 (Unlock)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laplata.me

라플라타의 Dapp 프로젝트 엘실버 홈페이지 - http://elsilver.n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